신장웨이우얼 지역의 분리주의 운동

신장웨이우얼 지역의 분리주의 운동
신장웨이우얼 지역의 분리주의 운동

여전히 우리는 독립을 해야겠어하는 두 곳이 있는데요, 첫 번째 나오는 곳은 신장웨이우얼입니다. 여기는 이미 자치구로 지정이 된 곳이에요. 지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완전 변경지역이에요. 중국에서 변경지역이고요 중국이 개혁과 개방을 하면서 경제적으로 발전한 지역은 우리나라를 쳐다보고 있는 저 해안가 지역을 회람으로 해가지고 많이 발전을 했는데요. 저 변경지역은 크게 경제적으로 개발되지 못한 곳입니다. 근데 저기를 가만히 살펴보시면 예전, 예전, 예전에 실크로드가 지나가던 그 길이다. 라는 점을 인지하실 수 있을 거예요. 그래서 아시아 대륙은 중앙아시아로 넘어가는 그 길목에 위치한 어떻게 보면은 예전 육상 교통로로서는 굉장히 중요한 그런 요충지로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현재는 중국 정부에서 일대일로라고 하는 이런 정책을 쓰고 있잖아요. 그래서 바다로 돌아가는 바닷길을 하나 개척하고 그리고 육지로 넘어가는 육상 길을 하나 개척을 하는데, 그 육상 길로 넘어가는 그래서 러시아 쪽으로 쭉 올라갈 수 있는 가장 큰 길목에 위치한 곳이 바로 저 신장자치구라고 보시면 됩니다.

신장 지역의 지리

요즘 들어서 점점 중앙정부에서, 중국 중앙정부에서, 공산당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곳 중에 하나가 저 신장 지역이에요. 저기는 별로 경제적으로 잘 살지는 못해요 현재로 봤을 때 잘 살지는 못하고요. 그치만 저기 저 지역을 보시면은 굉장히 면적이 넓죠. 전체 중국 면적의 한 1/6 정도 되는 우리나라보다 훨씬 더 큽니다. 우리나라에 7배가 넘는 크기에 저 면적을 가지고 있는데 저기서 갖고 있는 지하자원이 굉장히 많습니다. 석유도 갖고 있고요. 석탄도 굉장히 많이 가지고 있고, 천연가스, 희토류 같은 지하자원을 굉장히 많이 광물자원을 많이 가지고 있는 지역이 저 신장지역이에요. 그렇지만 사람이 살기에는 농사를 짓고 살기에는 참 편하지 않은 땅이 저 신장지역이다라고 보시면은 돼요. 그래서 저 광물자원을 개발해서 저기서 경제적 이윤을 뽑아내기 전까지는 사람들이 쉽게 살기는 어려운 지역이다.라고 이해를 하시면 됩니다.

서유기 - 신장 지역

머릿속에 신장지역을 떠올리시면 서유기를 생각을 하시면 돼요. 서유기에서 광활한 사막을 지나가지고, 타클라마칸 사막 거기가 바로 저 신장지역입니다. 저기에는 전체적으로 봤을 때는 47개의 소수민족이 살고 있다라고 이야기하는데요 가장 다수는 위구르족입니다. 위구르 족은 돌궐 족이라고 불렸던 그런 사람들인데요. 이들은 투르크계예요, 투루크 계는 오스만튀르크에 주 측 세력이었죠, 그래서 이 사람들은 코케 이시언이라고 불리는 저쪽 유럽 사람들과 유사한 그런 민족이다라고 보시면은 됩니다. 그래서 캅카스족, 코케 이시안이라고 보시면 돼요. 자 이 사람들이 지금 현재는 혼혈도 많이 되고 다른 민족을 계속해서 지배했기 때문에 혈통으로 봤을 때는 단일한, 독특한 민족이라고 하기에는 좀 어려울 수도 있지만 이 사람들 자신들의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 게 뭐냐면요 자신들은 이슬람을 믿는 투르크인이다.라는 거예요. 그래서 이 사람들은 16세기 경이되면 수니파 이슬람을 수용을 합니다. 그래서 우루무치가 수도인데 거기에 보시면 모스크가 있을 정도로 사람들이 열심히 이슬람을 믿는 그런 지역이죠. 신장 지역이에요. 여기는 위구르족이 50% 약간 안 되게 거주하고 있고, 요 현재는 한족들이 많이 이주해가서 한 40% 정도를 한족들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한족과 위구르족들 사이에 경제적인 위상을 두면 한족들이 훨씬 더 잘살아요. 특히나 도시화된 곳, 그리고 우루무치같이 수도, 이러한 지역에는 한족들이 훨씬 더 많이 살구요. 오히려 경제적으로 낙후된 곳 이런 곳에는 위구르족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그런 형편이라고 보시면 돼요.

신장 지역의 역사

위구르족들은 원래부터 여기가 중국 땅이었느냐 여기는 청나라 때 이 지역을, 신장지역을 정복을 하게 됩니다. 청나라가 이 신장지역을 정복을 해버리죠. 그래서 이 사람들은 자기들은 위구르족이잖아요. 만주족이 들어와서 통치를 하다 보니 여기에 대해서 계속 반발을 합니다. 우리는 만주족 지배에서 살 수 없어라고 반발을 하고요. 결국에는 한 백여 년 정도 지나서 만주족을 추방하고 자신들이 동 투르 키스탄국이라는 것을 건국을 합니다. 자신들의 그 민족성을 그대로 보여주는 국가이름이라고 보시면 되요. 투르크라고 하는 사람들이 저쪽에 터키, 그리고 오스만제국이 서쪽에 있잖아요. 자신들은 동쪽에 있는 투르크족들의 국가라고 보시면은 됩니다. 이 동투르키스탄 국은 오스만 국에서 이걸 승인을 해줘요. 오스만국에서도 승인을 해주고 러시아에서도 승인을 해주고 영국에서도 승인을 해줍니다. 하지만 청나라에서 너네는 국가가 아니야. 라고 하면서 승인을 거부를 하고 자신들이 여기 다시 침공을 하게 돼요. 청나라가 들어와서 청나라가 전쟁에 이기면서 다시 청나라로 넘어가게 되는 거죠. 청나라로 넘어가게 되면서 이 지역의 이름을 신장으로 바꾸게 됩니다. 새로운 경계가 되는거에요. 청나라에선 자신들에게 병합당한 땅, 우리의 국경은 저기 끝까지 인식을 하게 된 거구요. 그리고 청나라를 이어받은 중화인민공화국에서는 당연히 우리 땅이라고 인지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보시면은 됩니다. 위구르족들이 청나라가 좀 불안하던 시절이 있어요. 무너지기 직전에 신해혁명이 일어나고 이런 시절에 어, 우리의 지배세력이 정치적으로 좀 불안하단 말이에요. 거기에서 틈을 타서 1930년대에 되면 다시 동투르키스탄이슬랑공화국이라는 것을 건설합니다. 지속적으로 자신들은 국가를, 우리의 독립된 국가를 설립을 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줬다. 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이 동투르키스탄이슬랑공화국 조차도 중국 공산당에 의해서 망합니다. 붕괴가 되고나서 지속적으로 반란을 일으키게 되고요. 러시아에 도움을 받아서 1940년대 다시한번 국가를 설립을 했지만 러시아와 중국사이에 이 둘 사이에 몽골과 신장, 이걸 어떻게 할 것인가 처리를 하면서 다시 중화인민공화국으로 넘어가면서 완전히 합병하게 되죠. 그래서 이 위구르 족들은 계속해서 자신들은 동투르키스탄공화국, 동투르키스탄국가, 우리는 투르크족, 중국이 아니야 라는 것을 지속적으로 주장을 합니다. 그리고 이들의 주장은 어떻게 보면 좀 과격하다 보실 수 있어요. 테러도 자주 일어나고요. 이 사람들이 외교적으로 해결을 한다. 보다는 자신들이 몸으로 부딪혀서 하는 그래서 폭력적인 사태도 종종 일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1989년이 되면 동투르키스탄 이슬람 운동이라는 것을 조직을 해서 열심히 독립운동을 하게 되는데요 요즘에는 주로 타깃이 많이 되는 곳이 요새 우루무치예요. 수도이기도 하고요, 우루무치는 일대일로 사업이, 프로젝트가 벌어지면서 공산당에서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곳이고 이곳에서 국제회의 같은 것도 종종 열리고, 개최되는 그런 지역이기 때문에 여기에서 상징적으로 폭탄테러를 한다 라던지 한족들과 위구르족들이 서로 부딪히는 일들이 자주 일어나고 있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위구르 지역 갈등이 지속되는 이유

이들 사이에 지속적으로 갈등이 벌어지는 이유, 앞에서 많이 설명을 반복하는 것 같은데요. 이제 우선적으로 봤을 때는 위구르족들은 자신들은 독립적인 민족이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한족들이 들어온 거예요. 한족들이 들어오고 자신들이 갖고 있었던 이 영역을 한족들의 영역으로 합병을 시켜버렸죠. 여기에 대한 피해의식을 가지고 있고요. 그리고 공산당이라고 할 때는 공산당은 일반적으로 봤을 때는 종교를 썩 좋아하지 않습니다. 종교를 잘 인정을 하지 않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이슬람 중심으로 돌아가는 사회인데 이슬람에 대해서 썩 반기지를 않아요. 이러한 이슬람들에 반감을 가질 수밖에 없게 되고요. 그리고 한족들이 들어왔는데 이들이 경제권을 다 가져갔어요. 지하자원 개발도 이들이 다하고, 거기서 나온 이윤들도 자기들이 다 가져가요. 원래는 여기는 위구르 땅이었는데, 이렇게 되면서 경제적으로도 차이가 나게 되죠. 위구르족들은 지속적으로 우리는 그럼 이걸 가지고 독립을 하겠어라고 하면서 싸움을 하고 있다라고 보시면은 됩니다. 여기에 양념처럼 하나 더 들어가는 게 뭐냐면요, 수니파 극단주의 단체들이 이 위구르족들한테 도움을 주게 되죠. 위구르족들한테 너희들도 이제 독립해서 나와서 살 수 있어라고 추동을 하게 되면서 이들이 더 과격하게 할 수 있는, 반항할 수 있는 과격하게 폭동을 일으킬 수 있는 이런 힘을 얻게 됩니다. 중국은 절대로 이들의 분리 독립은 용납할 수 없어요. 여기가 갖고 있는 지하자원도 많고요. 그리고 위구르족들이 독립을 하게 되면 그다음 차례는 누구인가 하는 것도 큰 문제가 됩니다. 55개의 민족이 다 독립해서 나가면 중국은 굉장히 작은 국가로 사이즈가 줄어들 수밖에 없게 되겠죠. 이제 그런 것도 다 문제가 되기 때문에 중국에서 절대 용납을 하지 않고 있는 상황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 Recent posts